아이디어 바이러스 구축 단계
아이디어 바이러스 구축 단계
1. 사용자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만들어 수거나,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온라인 상에서 창출하라
2.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소비자를 감염시킬 수 있도록 여러분이 경험한 온라인 상의 아이디어를 전염성이 강하게 만들어라.
3. 당신만의 아이디어로 시장의 빈틈을 채워라 그렇게 하면 경쟁자는 여러분이 유포한 바이러스를 없애고자신의 바이러스를 유포하기 위해 상당히 애를먹게 된다.
4. 지금 받고 있는 서비스를 다른 서비스로 바꾸려면 더욱더 많은 비용이 들도록 만들어서 여러분의 서비스를 확고부동 하게 만들어라.
5. 지속적인 대화를 위해서 사용자에게서 허락을 받아라. 그렇게 하면 원래의 관심거리를 사용자에게 이익이 되는 경험이나 여러분의이익으로 바꿀 수 있다.
6. 열광적인 팬과 함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바이러스를 널리 퍼뜨리는 작업을 계속한다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왜 중요한가?
1. 우리는 승자만이 모든 것을 가지는 세상에 살고 있다-지프(Zipf)의 법칙
2. 과거 우리는 음식을 만들고, 제품을 제조했으나, 이제는 아이디어를만들고 있다
3. 그 어느 때보다 우리는 서로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나의 친구가 다른 친구와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 친구의 친구와도보다 빠르게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갈증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주도적 위치를 유지하려는사람들이 점차늘어나고 있다.
5. 자신의 분야에서 언제나새로운 것을 알고자 하는 변덕쟁이 같은초기 이용자는 항상 있었으며, 요즘은 이러한 변덕쟁이가 더 많아졌다. 만일 이 책을 읽는다면 여러분도 변덕쟁이인 셈이다
6.아이디어 바이러스를 만들어내고 소유하는 데서 오는 이익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아이디어 바이러스의 성격
1. 엄청난 성공을 불러올 수 있는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우연히 생길수도 있고, 그것을 퍼뜨릴 수 있는 기회 또한 눈에 띄게 늘어나기도한다
2.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비어 있는 곳을 매우 좋아한다(이는 정말 대단한 아이디어이다. 내가 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기 바란다).
3. 일단 유포되면 아이디어 바이러스 역시 자신만의 라이프 사이클을 따르게 된다. 그러나 라이프 사이클과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사라지는 것에 신경 쓰지 말라.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적절히 보강시켜 그것의 유용한 가치를 연장시킬 수도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이익을 실현할수도있다.
4.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논문이나 책보다 그 수가 훨씬 많다. 신제품개발 방법이나 신기술이 승리하는 이유는 아이디어를 먼저 만들어 낸 사람이 시장 기반마저 점령하기 때문이다
5. 바이러스 마케팅은 아이디어 바이러스 중에서도 특별한 사례에해당된다. 이처럼 바이러스 마케팅을 아이디어 바이러스라고 하는데, 여기서는 바이러스 매개체가 바로 제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