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를 바이러스로 키워라!
아이디어를 바이러스로 키워라!
그렇다면 아이디어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많 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사람들 사이를 파고들어 그것에 접하는 모든 사람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변화시키며 영향력을행사한다. 우리는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새롭게구축하고 아이디어 바이러스로부터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핫메일(Hotmail)이라고 들어본 적이 있는가? 혹은 사용해 본 적이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핫메일이 TV 광고를 했기 때문이 아니다. 핫메일은 광고를 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단지 전자우편을 무료 로 발송할 수 있다는 선언에 힘입었을 뿐이다. 즉 그러한 선언이 아이디어 바 이러스로 발전해, 핫메일을 알리고 밑도록 누군가가 여러분을 전염시킨 것이다. 폴라로이드(Polaroid) 카메라는 어떤가? 여러분은 TV 광고를 보고 알게 되었는가? 아니면 즉석 사진이 정말 신기하고 새롭다고동료가 말해줘서 알게 되었는가?똑같은 TV 쇼를 시청하거나 똑같은 책을 읽고, 똑같은 영화나 웹사이트를 대화의 주제로 삼을 때가 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이는 기업이 상품 선전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거나 바이러스 조율에많은 시간을 할애했기 때문이 아니라, 우연하게 일어난 아이디어 바이러스에 힘입어 아이디어 자체가 유포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과정 그 이면에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퍼뜨릴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 빨리 퍼뜨릴 수 있을까 하는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다
입소문(word of mouth)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이제는 그 양상이바뀌고 있다.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사실 언제나 우리 곁에 있었다. 예건대 삽시간에 입소문으로 전해지는 험담이나 새로운 착상, 혹은 정치얘기가 바로 그것이다. 일부러 선전을 하지 않고도 갈릴레오는 자신만의 아이디어(지동설)로 피사 전체를 뒤흔들었. 현재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도 강해졌다 따라서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만들어내기도 더 쉬워졌으며 그 효과
또한 더욱 커 졌다.
그러나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빠르게 퍼져나가기 때문이다. 사업의 성공은 속도로 판가름나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에 발맞출 수 없는 브랜드나 상품은 사장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아이디어 바이러스의 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입소문은 결국 사라지기 마련이지만,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되고, 마침내는 '미래의 돈으로 바뀌게 된다.아이디어 바이러스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은 늘 새로운 것에 집착하기 때문에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항상 새로운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아이디어 바이러스라고 해서 반드시 새로울 필요는 없다.오직 그녀의 헤어드레서만이 확실히 알고 있다 라는 광고 문안을생각해보자. 이 문안은 고전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량로 입소문을 통해 전해진다 그것은 여러분과 헤어드레서 그리고 클레어롤(Clair!모발 보호제)이라는 상품에만 통용되는 제품 광고이다.
몇 년 후, 허벌 에센스(Herbal Essence)는 종전과는 아주 다른 광고전략을 구사했다. 이 회사는 소비자가 자신의 친구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게 만들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입소문은 그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과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서만 위력을 발휘할 뿐이다